컨텐츠상세보기

니 마음대로 사세요 - 내 마음대로 살아도 모두가 행복한 마음사용법 (커버이미지)
알라딘
니 마음대로 사세요 - 내 마음대로 살아도 모두가 행복한 마음사용법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박이철 (지은이) 
  • 출판사특별한서재 
  • 출판일2020-03-05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9, 누적예약 10

책소개

마음의 본질에 대한 공부!
지금 행복하지 않은 당신에게-
‘내 마음인데 내 마음대로 안 된다’는 당신에게-
‘어떻게 살아야 할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내 마음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가는 법!


내 마음대로 살아도 모두가 행복할 수 있다?『니 마음대로 사세요』가 그 물음에 명쾌한 해답을 제시한다. 이 책은 여러 사례를 통해 마음을 사용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대부분의 책들이 마음의 작용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이 책은 마음 자체를 이야기한다. 생각의 힘이 미치는 마음, 즉 의식의 세계보다 밑에 있는 무의식의 세계이자 마음의 근원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일러주며 소유와 존재, 거울을 통해 우리 마음이 가진 힘이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안내해준다. 그리고 내 마음을 다스려, 내 마음대로 살면서 일상에 감동하고, 감사함으로써 타인들까지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음을 알려준다.
제1부에서 마음의 힘에 대해 이야기하고, 제2부에서 마음사용법인 ‘감동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시련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일상에 감사하는 사람만이 감동력을 발휘할 수 있다. 세상을 바꾸는 힘인 감동력을 얻는 최고의 방법이 ‘감사함’에 있음을 깨닫게 하고, 자신의 마음을 다스려 ‘감사’와 ‘감동’으로 충만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내 마음이 내 마음대로 안 되어서 힘든 사람들에게 권하는 내 마음사용서!

사람들은 종종 ‘내 마음인데 내 마음대로 안 된다.’고 푸념을 한다. 우리의 마음은 쓸데없는 생각들로 인해 늘 괴롭고, 넘치는 욕망들로 인해 늘 무겁다. 소유에 대한 집착 때문에 마음이 늘 불안한 것이 아닐까. 소유를 쫒는 사람은 그 갈증이 끝이 없다. 세상에는 얼마든지 좋은 것들이 넘치고 좋은 것 위에는 늘 ‘더 좋은 것’이 있다. 그러니 갖고 싶은 것은 가질수록 줄어들기는커녕 늘어나기만 한다. 그리고 그 늘어나는 욕망을 감당하기 위해 소유를 위한 인생을 살게 된다.
내가 가지고 있는 눈에 보이는 것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것들, 나의 감정과 생각들, 나의 몸, 나의 마음. 이제 무엇이 남는가?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것, 그것이 바로 나의 존재다. 내가 ‘소유’하고 있는 것들을 모두 지워버리고 나서도 나의 ‘존재’는 결코 지워지지 않은 채 남는다. 그러니까 내가 나로서 존재하는 데는 그 어떤 소유도 필요하지 않는 것이다. 좋은 것을 소유하는 것으로 존재를 치장할 수는 있을지 모르나 존재 자체를 좋은 것으로 만들 수는 없다. 존재는 소유함으로써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인 박노해는 말했다. “마음으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되고 모든 것이 달라진다.”라고. 생각과 마음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간이 가진 가장 큰 무기가 될 수 있다. 우리는 온전한 삶의 주인으로서 후회 없는 삶, 빛나는 내일을 살아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 먼저다.

내 안의 호랑이를 다루는 조련사가 되어라!

우리의 마음 안에는 호랑이와 조련사가 나란히 존재한다. 우리는 일상에서 시도 때도 없이 튀어나와서 나를 쥐고 흔드는 호랑이와 이를 길들이려는 조련사의 싸움을 하고 있다. 호랑이가 본능적인 우리의 육신이라면 조련사는 보다 깊은 ‘자각’이 필요한 우리의 정신이다. 우리가 조련사를 깨우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일단 조련사가 활동을 시작하고 나면 우리는 ‘호랑이를 조련하는 조련사’로서 완전한 ‘나’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결국 우리 삶의 미션은 남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호랑이를 잘 조련하는 ‘훌륭한 조련사’가 되는 것이다. 육신이라는 호랑이를 제대로 길들이고 진정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조련사가 각성을 하고 마음을 제대로 쓸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마음 사용법’이다.

세상을 바꾸는 힘, 감동력을 얻는 최고의 방법은 감사하기!

사람의 마음은 거울과 같아서 삼라만상을 비춘다. 나의 마음 깊은 곳에는 이 거울에 어떤 상을 맺게 하느냐를 결정하는 근원이 있다. ‘마음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내가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후회하지 않을까?’를 고민할 때 누구나 맨 먼저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바로 이것이다. 이것을 모른다면 나의 거울과 나의 생각이 비추는 상을 통제할 수 없을 뿐더러 타인의 거울에 비친 일그러지고 왜곡된 상을 진실이라 믿고 휘둘리기 쉽다. 내가 나의 마음을 모르기 때문에, 결국 나의 마음의 주인으로 바로 서지 못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마음의 거울을 5단계로 소개한다. 태어나면서부터 저절로 주어지는 0단계와 1단계는 동물과 인간, 태생의 차이로 분류된다. 거울을 바라보면서 진실을 의심하기 시작하고, 숨은 진실을 바라보며, 결국 우리의 생각이 모든 것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망상에서 벗어나 거울의 상징과 비유를 깨달으며, 손가락이 가리키는 너머를 보는 능력을 갖게 된다.

남들이 뭐라고 하든, 나를 어떻게 대하든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그들의 망상의 거울에 갇히지 않고 자유로울 수 있다. 그리고 내 마음의 거울에 끼는 더러운 얼룩들을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나를 둘러싼 세상의 모든 물질과 생명들에게 감사하면 그들이 내 마음이 이끄는 대로 움직이게 된다. 나는 나의 호랑이를 길들일 수 있고 성난 파도처럼 주위에서 날뛰며 덤비던 세상을 잠잠하게 할 수 있다.

저자소개

마법학교를 전국에 개설해 마음사용법을 가르치고 있다. 힐링 콘서트와 인문학 강연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마음과 행복의 비밀을 알려주고, 진정한 치유와 힐링을 전한다. 동화심리상담사 과정을 개설하고, 동화심리상담워크북을 통해, 유치원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계층과 만나며 대기업, 대학교, 군부대, 해외 등 각 분야에서 행복전도사로서의 행보를 해오고 있다.
뮤지컬 <별의 비밀>을 제작했으며, 저서로 『청소부가 된 어린왕자 ? 별의 비밀』 『청소부가 된 어린왕자 - 별의 미션』 『몽티』 등이 있다.

목차

머리말

제1부 ㅡ 마음의 힘


좋은 것을 가지고 싶은 이유
천국과 지옥을 잇는 다리의 이름은 ‘생각을 바꿨더니’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지금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은 나일까, 나의 뇌일까
자신의 호랑이를 다루는 조련사가 되어라
행복해지고 싶을수록 불행해진다
회피의 기술
자신감과 자존감
벽에 붙은 파리의 눈으로
마음에도 통하는 만유인력의 법칙
몸을 사용한다는 것
마음이란 무엇인가?
마음은 거울이다
[1부 에필로그] 현금보다 더 소중한 지금

제2부 ㅡ 마음을 사용하는 법, 감동력

감동력의 탄생이 인간의 발달을 이끌었다
가장 공평한 능력, 감동력
감동력은 마음의 주인이 되는 힘
감동력을 사용하는 사람들, 네오테니
감동력이 없어지면 생기는 일-마음 사용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
감동력은 초능력-집념의 시크릿
세상을 바꾸는 힘, 감동력의 활용기
시간에 대한 설렘
감동력 훈련1-감사의 1·2·3단계
감동력 훈련2-제대로 보고 듣고 대화하기
감동력 훈련으로 생기는 새로운 능력
판단이 어려울 때, 감동력이 정답이다
누구를 위한 감동력인가?
나는 왕이다
감동력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
[2부 에필로그] 모두에게 사랑받지 않아도 괜찮아

한줄 서평